A Study on the Construction and Utilization of Korean Prehistoric Remains Database,
MOBILE INFORMATION SYSTEMS,
202201
인문정보의 콘텐츠 큐레이션과 전자지도 구축 방안: 한국의 선사유적을 대상으로,
국토지리학회지,
202112
디지털 독서 시대 한국학 고전DB 서비스의 발전 방향,
민족문화,
202111
한국학자료 외국어서비스 현황과 번역시스템의 필요성,
CEESOK Journal of Korean Studies,
202005
디지털 큐레이션을 통한 유교 인물 정보서비스 활성화 방안 연구,
유학연구,
202002
지역문화자원 아카이브 콘텐츠 큐레이션 방안 연구- 지역N문화 서비스를 중심으로 -,
글로벌문화콘텐츠,
202002
A study on experience contents of Baekje Muryeong Royal tomb using virtual reality,
Journal of Ambient Intelligence and Humanized Computing,
201909
국내 디지털 헤리티지 콘텐츠의 비판적 성찰,
정보기술융합공학논문지,
201906
Current Status and Tasks of Virtual Reality Contents in Korean Ancient History,
글로벌문화콘텐츠,
201902
지역 문화 축제 평가를 활용한 발전방안 모색 - 수원 화성문화제를 중심으로 -,
글로벌문화콘텐츠,
201802
A content service deployment plan for metaverse museum exhibitions-Centering on the combination of beacons and HMD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201702
역사교육을 위한 메타버스 콘텐츠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
201702
체험형 역사콘텐츠와 한국고대사 - 역사적 상상력의 제고를 중심으로 -,
한국고대사연구,
201612
국외소재 한국문화재 활용을 위한“디스플레이 전시와 온라인 박물관 운영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612
Utilization of Color Code for Revitalization of Local Characters,
International Journal of Hybrid Information Technology,
201606
세종시 국난극복사와 역사문화콘텐츠 활용,
한국학연구,
201603
Improvements of the Korean tourism application, visit Korea, for foreigners: Based on beacon func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oftware Engineering and its Applications,
2016
A plan of metadata construction for activating archives of old documents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media and Ubiquitous Engineering,
2016
A Trend and Perspective of News Media through Mobile News Appli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media and Ubiquitous Engineering,
201507
인문지식 기반 창작자원 서비스 활성화 방안 - 스토리테마파크의 사례를 중심으로 -,
인문콘텐츠,
201503
Research into Plans for the Activation of Culture Archetype Contents Service ,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media and Ubiquitous Engineering,
201412
백제 초기 부의 성립.운영과 지방통치,
한국고대사탐구,
201412
Plan to Build Metadata for Activation of Traditional Cultural Creative Contents Services,
International Journal of Software Engineering and Its Applications,
201410
박물관 전시와 스마트 디바이스,
It's Smart Media,
201410
Construction Plan of Digital Map for Story Theme Park - Based on the Spatial Characteristics in Traditional Story Materials -,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media and Ubiquitous Engineering,
201403
이스라엘 스타트-업 현장탐방과 그 시사점 -후츠파 chutzpah의 현장을 찾아서-,
인문콘텐츠,
201403
독일 고성가도 사례로 본 테마길 개발의 방향,
글로벌문화콘텐츠,
201402
The conjugation method of augmented reality in museum exhibi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mart Home,
2014
전통문화유산과 스마트콘텐츠,
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지,
201312
한국국학진흥원 목판 아카이브 구축 및 서비스 방향에 대한 연구* — 메타데이터의 검토 및 재구성 방안을 중심으로,
국학연구,
201306
2~4세기 고구려 지방통치의 발전과 대민지배의 강화,
한국고대사탐구,
201304
Cultural contents service development plan based on spatial characteristics - Example of development and service of traditional resource subject matters in Korean Confucian cultural area,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media and Ubiquitous Engineering,
2013
미디어와 문화기술 그리고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201212
인문학과 문화기술의 상생을 위한 과제,
인문콘텐츠,
201212
5~6세기 고구려 지방통치의 운영,
한국고대사탐구,
201204
고구려 지배계층의 신분구성에 관한 試論 - 복식・관제 기사 검토를 중심으로-,
전북사학,
201110
디지털 인문학의 현황과 과제,
소통과 인문학,
201108
지방화 과정을 통해본 고구려 초기 지방통치 -주변 나부와 소국의 병합과정을 중심으로-,
한국고대사탐구,
201104
삼국지 고구려 관계 기사의 몇 가지 문제에 관한 재검토 -제가회의.관제.지방통치의 내용과 해당시기를 중심으로-,
한국고대사탐구,
200904
고구려 후기 지방통치의 구조와 의미,
고구려발해연구,
200811
저역서
(디지털인문학 시대의) 디지털독서와 트랜스리터러시,
스토리하우스,
20211217
Samguk Yusa Into the Memory of the World,
한국국학진흥원,
20211110
징비록, 못 다한 이야기 : 류성룡의 혁명적 리더십,
글항아리,
2015
학술발표
삼봉 정도전 관련 유적 관광자원화 전략,
국회의원 박형수,
20211210
메타버스와 디지털 헤리티지의 미래,
경주화백컨벤션센터,
20210910
한국학 관련 고전 DB의 종류와 특성,
한국고전번역원,
20210826
가치 확산 중심의 미래유산 활용 방향,
서울특별시,
20210825
메타버스를 활용한 스마트관광 콘텐츠 개발방안,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210605
AI기반 전통문화콘텐츠 창작 스토리 제공 서비스 활용 제안,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210605
코로나가 바꾼 언택트(untact) 온라인 콘텐츠의 현상 분석 -박물관 가상현실 전시관 운 영을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200613
코로나 이후 국내 관광트렌드 변화에 따른 지역 관광 활성화 방안,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
20200613
전자출판에 있어서 한자와 폰트 문제,
(사)한국출판학회,
20200529
지역문화유산의 아카이빙과 기획,
한국문화원연합회,
20191206
한국문화재재단 미래 운영방향과 과제,
한국문화재재단,
20191203
역사콘텐츠와 글로벌문화콘텐츠,
국립아시아문화전당,
20191115
문경새재 아리랑의 시간과 공간,
문경문화원,
20191022
의병정신 선양과 기념관 건립,
영광문화원,
20190927
삼국유사의 문화원형적 가치,
한국국학진흥원,
20190830
석수동 마애종의 활용과 디지털 기술의 적용,
안양시,
20190823
한국학자료의 외국어서비스 현황과 향후 발전방향,
중.동유럽한국학회,
20190705
카멜레존과 지역문화콘텐츠의 쟁점에 관하여 : 바람직한 카멜레존의 발전방향에 대한 검토,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90608
중국 대학교 도서관의 빅데이터 개성화 서비스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90608
예술인 창업지원 사례연구 및 제언 : 재도전 단계 지원 사례를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90608
일본 TeamLab Borderless 전시 분석,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90608
홀로코스트 뮤지엄의 정체성과 전시콘텐츠 분석,
한국콘텐츠학회,
20190517
무자극 콘텐츠 사례로 본 콘텐츠 성공요인 분석 - 노르웨이 〈슬로우TV〉 사례를 중심으로 -,
한국콘텐츠학회,
20190517
국내 역사 아카이브의 진화 과정 연구- 디지털 역사 자료의 변화와 활용을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81215
컨버젼스 아트 전시의 공간 활용- <은하철도 999, 갤럭시 오디세이 : 마츠모토레이지의 오래된 미래展>을 중심으로
,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81215
글로벌 노인 놀이터 현황에 대한 연구- 해외 노인 놀이터 설치 현황 및 역사를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81215
평창동계올림픽 기간 지역축제 활성화 저조요인 분석- 모바일 검색키워드 분석을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80616
주변상권과의 연계강화를 위한 서울로 7017의 시설물 분석,
한국콘텐츠학회,
20180511
An Analysis of Exhibition Techniques Used for Various Spaces in The Queen's Secret Exhibition,
한국콘텐츠학회,
20171210
Research on developing smart phone contents for the elderly,
한국콘텐츠학회,
20171210
Current Status and outlook for Digital Heritage in South Korea,
옴스크공대,
20171117
A REVIEW OF DIGITAL EXPRESSION OF WORKS BY VAN GOGH DISPLAYED IN KUROSAWA AKIRA’S FILM “DREAM”. A COMPARISON TO DIGITAL EXHIBITIONS,
옴스크공대,
20171117
당성관련 문화콘텐츠 개발의 기본 방향,
수원시/수원대박물관,
20170703
디지털 전시공간의 특성에 관한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70610
강화도 지역문화의 글로컬 콘텐츠화방안: 이미지 개선을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70610
문화유산채널의 활성화 방안 - 시청자 의견에 대한 피드백 강화를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70610
팩션 용어의 무분별한 사용에 대하여 - 팩션 소설이란 무엇인가,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70610
역사사료의 역사콘텐츠 창작사례연구 : 이순신 콘텐츠를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70610
인터랙티브 전시 관람객 요인요소의 개선방안,
한국콘텐츠학회,
20170512
유로피아니 모델 기반 지역축제정보 플랫폼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20170512
지역재생을 위한 젠트리피케이션 모델 검토: 강릉 카페거리를 바탕으로 한 강화도 지역의 가능성 검토,
한국콘텐츠학회,
20170512
노인 문화복지 프로그램 연구 - 노인문화기관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20170512
수원화성문화제의 세계화 방안 : 해외 고성축제와의 비교,
수원화성박물관,
20170417
디지털 인문학과 역사학의 변화,
한국외국어대학교 디지털인문한국학융합전공연구소,
20170207
Research on the Method of Developing a Program for Consistent Use of Cultural Heritage,
한국콘텐츠학회,
20161212
Analyzing the Popularity Factors of Food Truck,
한국콘텐츠학회,
20161212
Ways to Vitalize Traditional Culture Based on the Youth Entertainment Culture - With a Focus on Hanbok Rental Trends,
한국콘텐츠학회,
20161212
Ways to Overcome Adolescent Cultural Isolation through Private Internet Broadcasts,
한국콘텐츠학회,
20161212
Tourism information platform building for the tourist spot selection of FIT,
한국콘텐츠학회,
20161212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전자책의 진화에 대한 사례 연구 : 종이책의 디지털 재현에서 뉴미디어 출판에 이르기까지,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61210
남양도호부 지역의 문화콘텐츠화 방향,
화성시/수원대학교,
20161209
한국 디지털 인문자원 활용 문화콘텐츠 산업화의 현황과 전망,
인문콘텐츠학회,
20161203
파주와 허준,
파주시/A&A문화연구소,
20161126
동양고전정보화의 콘텐츠화 모색,
(사)전통문화연구회,
20161124
탐라 별문화의 가치와 활용방안,
(사)한라산생태문화연구소,
20161103
백제문화융성 콘텐츠 사업조사,
한국고전문화연구원,
20161007
역사콘텐츠와 고대사,
한국고대사학회,
20160728
한국 관광 가이드의 새로운 플랫폼 개발 : 관광 가이드 매칭 서비스를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60701
‘극적 스토리’ 디자인을 위한 스토리테마파크 이야기 소재 활용 방안 제시 : ‘조성당일기’를 극적 플롯 구축의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60701
한류3.0 시대 속 궁중문화를 활용한 축제에 관하여-제 2회 궁중문화축전을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60701
역사 문화 자원에 대한 영상을 통한 문화산업에 대한 활성화 기여 방안-경복궁에서 진행 중인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60701
해학과 풍자의 승화, 음성품바축제,
음성군,
20160528
메타버스를 활용한 역사교육콘텐츠 개발 방안,
한국콘텐츠학회,
20160520
소비자의 유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구매 원인에 대한 탐구 : 아날로그 필름 시티 시리즈의 유행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20160520
국외문화재에 대한 디스플레이 전시와 향후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20160520
종묘와 사직단 제례 실감형콘텐츠 활용 방안 ,
한국콘텐츠학회,
20160520
예능프로그램이 관광 산업에 미치는 영향 ,
한국콘텐츠학회,
20160520
디지털 淸明上河圖의 작품 분석과 가상현실 청명상하도 제작에 따른 제언,
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
20160430
Utilization of color code for revitalization of local characters,
Korea-Vietnam Friendship IT College,
20160111
Improvements of the Korean tourism application, Visit Korea, for foreigners- based on beacon functions -,
Korea-Vietnam Friendship IT College,
20160111
Use of Beacon for Cultural Heritage Information Service-Focusing on the Combination with Smart DID,
Korea-Vietnam Friendship IT College,
2016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