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희수 사진
최희수
  • 학위: 박사
  • 연구실 : (N관)인문사회과학대학관(자하관 (N211)
  • 연락처 : 02-781-7543
  • 세부전공 : 한국고대사전공
이메일
학위
  • 박사, 서강대학교 사학과, 200902
  • 석사, 서강대학교 사학과, 199102
경력
  • 부교수, 상명대학교, (2018.03~ )
  • 회장,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8.02~ )
  • 정보이사, 한국고대사학회, (2016.08~2017.07)
  • 편집위원장,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6.02~2018.02)
  • 총무이사, 인문콘텐츠학회, (2015.02~2017.02)
  • 연구이사, 한국고대사탐구학회, (2014.01~ )
  • 정보이사, 인문콘텐츠학회, (2013.02~2015.02)
  • 조교수, 상명대학교, (2012.03~2018.02)
  • 학술이사,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0.2 ~2015.02)
  • 대표이사, (주)엠엔씨마루, (2010.02~2011.11)
  • 상무이사, (주)누리미디어, (1998.05~2010.01)
  • 과장, 서울시스템(주), (1995.02~1998.04)
논문
  • 지역 문화 축제 평가를 활용한 발전방안 모색 - 수원 화성문화제를 중심으로 -, 글로벌문화콘텐츠, 201802
  • A content service deployment plan for metaverse museum exhibitions-Centering on the combination of beacons and HMD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201702
  • 역사교육을 위한 메타버스 콘텐츠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 201702
  • 체험형 역사콘텐츠와 한국고대사 - 역사적 상상력의 제고를 중심으로 -, 한국고대사연구, 201612
  • 국외소재 한국문화재 활용을 위한“디스플레이 전시와 온라인 박물관 운영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612
  • Utilization of Color Code for Revitalization of Local Characters, International Journal of Hybrid Information Technology, 201606
  • 세종시 국난극복사와 역사문화콘텐츠 활용, 한국학연구, 201603
  • Improvements of the Korean tourism application, visit Korea, for foreigners: Based on beacon func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oftware Engineering and its Applications, 2016
  • A plan of metadata construction for activating archives of old documents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media and Ubiquitous Engineering, 2016
  • A Trend and Perspective of News Media through Mobile News Appli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media and Ubiquitous Engineering, 201507
  • 인문지식 기반 창작자원 서비스 활성화 방안 - 스토리테마파크의 사례를 중심으로 -, 인문콘텐츠, 201503
  • Research into Plans for the Activation of Culture Archetype Contents Service ,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media and Ubiquitous Engineering, 201412
  • 백제 초기 부의 성립.운영과 지방통치, 한국고대사탐구, 201412
  • Plan to Build Metadata for Activation of Traditional Cultural Creative Contents Services, International Journal of Software Engineering and Its Applications, 201410
  • 박물관 전시와 스마트 디바이스, It's Smart Media, 201410
  • Construction Plan of Digital Map for Story Theme Park - Based on the Spatial Characteristics in Traditional Story Materials -,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media and Ubiquitous Engineering, 201403
  • 이스라엘 스타트-업 현장탐방과 그 시사점 -후츠파 chutzpah의 현장을 찾아서-, 인문콘텐츠, 201403
  • 독일 고성가도 사례로 본 테마길 개발의 방향, 글로벌문화콘텐츠, 201402
  • The conjugation method of augmented reality in museum exhibi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mart Home, 2014
  • 전통문화유산과 스마트콘텐츠, 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지, 201312
  • 한국국학진흥원 목판 아카이브 구축 및 서비스 방향에 대한 연구* — 메타데이터의 검토 및 재구성 방안을 중심으로, 국학연구, 201306
  • 2~4세기 고구려 지방통치의 발전과 대민지배의 강화, 한국고대사탐구, 201304
  • Cultural contents service development plan based on spatial characteristics - Example of development and service of traditional resource subject matters in Korean Confucian cultural area,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media and Ubiquitous Engineering, 2013
  • 미디어와 문화기술 그리고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201212
  • 인문학과 문화기술의 상생을 위한 과제, 인문콘텐츠, 201212
  • 5~6세기 고구려 지방통치의 운영, 한국고대사탐구, 201204
  • 고구려 지배계층의 신분구성에 관한 試論 - 복식・관제 기사 검토를 중심으로-, 전북사학, 201110
  • 디지털 인문학의 현황과 과제, 소통과 인문학, 201108
  • 지방화 과정을 통해본 고구려 초기 지방통치 -주변 나부와 소국의 병합과정을 중심으로-, 한국고대사탐구, 201104
  • 삼국지 고구려 관계 기사의 몇 가지 문제에 관한 재검토 -제가회의.관제.지방통치의 내용과 해당시기를 중심으로-, 한국고대사탐구, 200904
  • 고구려 후기 지방통치의 구조와 의미, 고구려발해연구, 200811
저역서
  • 징비록, 못 다한 이야기 : 류성룡의 혁명적 리더십, 글항아리, 2015
학술발표
  • An Analysis of Exhibition Techniques Used for Various Spaces in The Queen's Secret Exhibition, 한국콘텐츠학회, 20171210
  • Research on developing smart phone contents for the elderly, 한국콘텐츠학회, 20171210
  • Current Status and outlook for Digital Heritage in South Korea, 옴스크공대, 20171117
  • A REVIEW OF DIGITAL EXPRESSION OF WORKS BY VAN GOGH DISPLAYED IN KUROSAWA AKIRA’S FILM “DREAM”. A COMPARISON TO DIGITAL EXHIBITIONS, 옴스크공대, 20171117
  • 당성관련 문화콘텐츠 개발의 기본 방향, 수원시/수원대박물관, 20170703
  • 디지털 전시공간의 특성에 관한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70610
  • 강화도 지역문화의 글로컬 콘텐츠화방안: 이미지 개선을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70610
  • 문화유산채널의 활성화 방안 - 시청자 의견에 대한 피드백 강화를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70610
  • 팩션 용어의 무분별한 사용에 대하여 - 팩션 소설이란 무엇인가,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70610
  • 역사사료의 역사콘텐츠 창작사례연구 : 이순신 콘텐츠를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70610
  • 인터랙티브 전시 관람객 요인요소의 개선방안, 한국콘텐츠학회, 20170512
  • 유로피아니 모델 기반 지역축제정보 플랫폼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20170512
  • 지역재생을 위한 젠트리피케이션 모델 검토: 강릉 카페거리를 바탕으로 한 강화도 지역의 가능성 검토, 한국콘텐츠학회, 20170512
  • 노인 문화복지 프로그램 연구 - 노인문화기관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20170512
  • 수원화성문화제의 세계화 방안 : 해외 고성축제와의 비교, 수원화성박물관, 20170417
  • 디지털 인문학과 역사학의 변화, 한국외국어대학교 디지털인문한국학융합전공연구소, 20170207
  • Research on the Method of Developing a Program for Consistent Use of Cultural Heritage, 한국콘텐츠학회, 20161212
  • Analyzing the Popularity Factors of Food Truck, 한국콘텐츠학회, 20161212
  • Ways to Vitalize Traditional Culture Based on the Youth Entertainment Culture - With a Focus on Hanbok Rental Trends, 한국콘텐츠학회, 20161212
  • Ways to Overcome Adolescent Cultural Isolation through Private Internet Broadcasts, 한국콘텐츠학회, 20161212
  • Tourism information platform building for the tourist spot selection of FIT, 한국콘텐츠학회, 20161212
  •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전자책의 진화에 대한 사례 연구 : 종이책의 디지털 재현에서 뉴미디어 출판에 이르기까지,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61210
  • 남양도호부 지역의 문화콘텐츠화 방향, 화성시/수원대학교, 20161209
  • 한국 디지털 인문자원 활용 문화콘텐츠 산업화의 현황과 전망, 인문콘텐츠학회, 20161203
  • 파주와 허준, 파주시/A&A문화연구소, 20161126
  • 동양고전정보화의 콘텐츠화 모색, (사)전통문화연구회, 20161124
  • 탐라 별문화의 가치와 활용방안, (사)한라산생태문화연구소, 20161103
  • 백제문화융성 콘텐츠 사업조사, 한국고전문화연구원, 20161007
  • 역사콘텐츠와 고대사, 한국고대사학회, 20160728
  • 한국 관광 가이드의 새로운 플랫폼 개발 : 관광 가이드 매칭 서비스를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60701
  • ‘극적 스토리’ 디자인을 위한 스토리테마파크 이야기 소재 활용 방안 제시 : ‘조성당일기’를 극적 플롯 구축의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60701
  • 한류3.0 시대 속 궁중문화를 활용한 축제에 관하여-제 2회 궁중문화축전을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60701
  • 역사 문화 자원에 대한 영상을 통한 문화산업에 대한 활성화 기여 방안-경복궁에서 진행 중인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60701
  • 해학과 풍자의 승화, 음성품바축제, 음성군, 20160528
  • 메타버스를 활용한 역사교육콘텐츠 개발 방안, 한국콘텐츠학회, 20160520
  • 소비자의 유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구매 원인에 대한 탐구 : 아날로그 필름 시티 시리즈의 유행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20160520
  • 국외문화재에 대한 디스플레이 전시와 향후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20160520
  • 종묘와 사직단 제례 실감형콘텐츠 활용 방안 , 한국콘텐츠학회, 20160520
  • 예능프로그램이 관광 산업에 미치는 영향 , 한국콘텐츠학회, 20160520
  • 디지털 淸明上河圖의 작품 분석과 가상현실 청명상하도 제작에 따른 제언, 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 20160430
  • Utilization of color code for revitalization of local characters, Korea-Vietnam Friendship IT College, 20160111
  • Improvements of the Korean tourism application, Visit Korea, for foreigners- based on beacon functions -, Korea-Vietnam Friendship IT College, 20160111
  • Use of Beacon for Cultural Heritage Information Service-Focusing on the Combination with Smart DID, Korea-Vietnam Friendship IT College, 20160111
  • 전북지역 백제문화융성 비전과 과제, 전라북도.전주문화유산연구원.전북사학회, 20151203
  • 관광도시 동해로의 발전을 위한 문화콘텐츠 제안, 동해시.한국문화유산연구센터, 20151128
  • 세종시 국난 극복과정과 그 의미, 고려대학교한국학연구소, 20151103
  • 조선왕조실록 보존이안터 활용 콘텐츠 구축방안, 정읍시.전주대학교고전학연구소, 20151023
  • 디지털아카이브를 활용한 한국사 디지털교과서의 개선 방안, 한국콘텐츠학회, 20151016
  • 박물관 전시 관람 앱북 활용 방안, 한국콘텐츠학회, 20151016
  • 전국 탈축제 내에서의 노원탈축제의 위상과 발전방향, 노원탈축제추진위원회, 20151008
  • 관광분야 문화 ODA 개발 방안 : 지속가능한 개발을 기반으로 한 관광분야 문화 ODA,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50619
  • ‘대구 김광석다시그리기길’을 통해 본 2015년 여행트렌드, 한국콘텐츠학회, 20150501
  • 한국형 Home Exchange 콘텐츠 구축방안,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41129
  • 향교 서원의 현대적 해석을 통한 활용 방안 -유교문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41129
  • 인문정보 창작자원 서비스 - 사용자 서비스 및 사용자 참여 방법, 글로컬문화전략연구소, 20141117
  • ICT를 활용한 역사콘텐츠의 기획과 개발, 역사학회, 20140822
  • Korean HX Contents Construction Plan for Tourist Industry Vitalization, 한국콘텐츠학회, 20140627
  • Human Library as a Method of Applying Historical Contents to Museum; focused on Cybe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Museum, 한국콘텐츠학회, 20140627
  • Andong Old House Experience Program Activation Plan through Sectionings Areas, 한국콘텐츠학회, 20140627
  • 미디어 2.0시대의 뉴스 어플리케이션 전망, 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 20140426
  • 전통소재 캐릭터의 문화상품화 활성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 20140426
  • 관광 앱 콘텐츠 서비스 방안 : 사용자 참여를 중심으로, 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 20140426
  • 가상박물관의 소셜 모바일 게임화 방안, 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 20140426
  • 공간정보 기반 향교 서원 DB를 활용한 전통문화관광 활성화 방안, 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 20140426
  • Study of history film storytelling by means of edutainment, 한국콘텐츠학회, 20131215
  • Historical Films to teach World War II, 한국콘텐츠학회, 20131215
  • The analysis of entertainment elements of the zombie film "warm vadis", 한국콘텐츠학회, 20131215
  • 독일의 문화탐방로 현황 - 고성가도를 중심으로, 경기문화재단,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31207
  • 문화콘텐츠 정책방안과 문화원형 사업, 한국콘텐츠진흥원, 20131024
  • 한국 학술 역사콘텐츠 개발 현황과 전망 - 민간부문을 중심으로, Al-Farabi Kazakh National University, 20131018
  • Construction Plan for Story Theme Park Electronic Map based on Spatial Characteristics, SERSC, 20130815
  • 역사적 인물의 영화 스토리텔링화 방안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20130712
  • 전통기록자원의 창작소재화 방안, 한국콘텐츠학회, 20130712
  • 제주도 용암동굴의 디지털 콘텐츠화 방안, 한국콘텐츠학회, 20130712
  • 인문콘텐츠와 고문서 아카이브 구축, 한국고문서학회, 20130705
  • 지역 콘텐츠의 글로벌콘텐츠화 사례, 전국지역문화산업지원기관협의회, 20130613
  • 문화원형콘텐츠 서비스의 연계 및 확산전략, 한국콘텐츠진흥원, 20130605
  • 광고콘텐츠 플랫폼으로서의 미디어 파사드, 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 20130601
  • 인문학 관점에서 본 문화기술의 발전방향, 인문콘텐츠학회, 20121222
  • Mixed Reality in Museum Exhibition Design, Science and Engineering support society, 20121218
  • 한국문화유전자 확산 사업의 향후 전개방향에 대한 제언, 문화체육관광부/한국국학진흥원, 20121130
  • 문화유산기록정보의 활용사례-국학진흥원 문화콘텐츠 소재뱅크구축사업을 중심으로, 문화재청/전통문화대학교, 20120810
  • Cutural Contents Service Development Plan Based on Spatial Characteristics, Science and Engeeneering support society, 20120730
  • Design of Mobile Tourism Contents service in Northern Gyeongbuk Province, Korea, Science and Engeeneering support society, 20120730
  • 목판 기록유산 아카이브 구축의 세계사적 의의, 한국국학진흥원, 20120425
프로젝트
  • 조선시대 일기류 기반 문화콘텐츠 창작소재 발굴 연구, ㈜단아코퍼레이션, (2017.07~2017.10)
  • 조선시대 일기류 기반 문화콘텐츠 창작소재 발굴 연구, ㈜누리미디어, (2016.06~2016.10)
  • 조선시대 일기류 기반 문화콘텐츠 창작소재 발굴 연구, ㈜누리미디어, (2015.06~2015.10)
  • ICT 활용 역사콘텐츠 개발사업, ㈜엠엔씨마루, (2014.11~2015.01)
  • DR콩고 국립박물관 건립사업 PMC용역, 한국국제협력단, (2014.07~2018.08)
  • 조선시대 일기류 기반 문화콘텐츠 창작소재 발굴 연구, ㈜엠엔씨마루, (2014.06~2014.10)
  • 경복궁 소주방 활용 계획 수립 연구 용역, 문화재청, (2014.05~2014.11)
  • 향교 서원 총람 제작, (사)한국관광학회, (2014.03~2014.05)
  • 2013년 문화원형 콘텐츠를 활용한 교사연수 위탁용역, 한국콘텐츠진흥원, (2013.06~2014.01)
  • 조선시대 일기류 기반 문화콘텐츠 창작소재 발굴 연구, ㈜엠엔씨마루, (2013.06~2013.10)
  • 문화원형콘텐츠 유용성 및 정책방안 연구, 한국콘텐츠진흥원, (2012.11~2013.02)
  • 문화원형을 활용한 역사교육과정 교사연수 용역, 한국콘텐츠진흥원, (2012.06~2013.02)
  • 국학자료 문화콘텐츠 소재 뱅크 구축 및 목판 아카이브 구축사업, ㈜엠엔씨마루, (2012.05~2012.10)